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필리핀 포장기계시장은 정확한 통계자료가 공개되고 있지는 않으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 2200만 달러 규모임.
○ 시장전망
- 포장기계는 소비(식품, 의류)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1억 인구의 소비 잠재력을 고려할 때 향후 시장의 성장 여건이 양호하여 수출시장으로서의 전망이 높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1-9)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 총계 | 26.6 | 22.3 | 19.7 | 100.0 | 100.0 | 100.0 | 4.8 |
1 | 이탈리아 | 9.5 | 5.8 | 3.6 | 35.9 | 25.8 | 18.5 | -33.0 |
2 | 독일 | 1.7 | 2.7 | 3.5 | 6.4 | 12.3 | 17.8 | 63.5 |
3 | 중국 | 2.1 | 2.9 | 2.5 | 7.9 | 13.0 | 12.4 | 6.8 |
4 | 한국 | 0.3 | 0.1 | 2.4 | 1.1 | 0.5 | 11.9 | 4900.4 |
5 | 싱가포르 | 1.2 | 0.8 | 1.5 | 4.6 | 3.7 | 7.6 | 95.2 |
6 | 스페인 | 2.9 | 2.1 | 1.2 | 11.0 | 9.6 | 6.3 | -42.2 |
7 | 우크라이나 | - | - | 1.0 | - |
| 5.3 | 0.0 |
8 | 말레이시아 | 0.1 | 0.1 | 0.9 | 0.3 | 0.5 | 4.4 | 900.9 |
9 | 스위스 | 1.2 | 0.0 | 0.7 | 4.5 | 0.0 | 3.5 | 0.0 |
10 | 대만 | 1.1 | 0.7 | 0.7 | 4.0 | 2.9 | 3.5 | 20.4 |
주: 2013년은 1~9월 통계,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 순위는 2013년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 한-아세안 FTA에 의거 무관세 혜택 적용
HS Code: 5407.61 | |||
NON-ASEAN | ASEAN | AKFTA | VAT |
7% | 0% | 0% | 12% |
○ 인증제도
- 의무인증 취득 필요는 없으나, 필리핀 국가표준(PNS)에 부합하거나 ICC 인증취득, 국제인증을 갖춘 제품의 경우 진출 시 유리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포장용 기계는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 식품 및 의류 제조기업에 최종 공급되고 있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및 한국제품 인지도
○ 고가 제품은 이탈리아 독일, 저가제품은 중국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유명 브랜드로는 Komet(독일), Paglierani(이탈리아), Tokiwa(일본), Bension(대만) 등이 있음.
○ 한국의 포장기계는 현지 유통업체에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고 있으나, 포장기계 수요가 식품과 음료 등 소비 제품에 집중되어 있고 산업재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낮기 때문에 자금사정이 취약한 현지 기업들은 중국, 대만 등 상대적으로 저가인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현지 식품/의류 제조기업에 기계를 납품하는 중간 유통상을 타깃으로 삼을 필요가 있음.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한국어) | 마닐라 포장 및 플린트, 플라스틱 박람회 |
전시품목 | 고무, 플라스틱, 디자인, 포장산업 |
개최국가/도시 | 필리핀/파사이, SMX Convention Center |
개최주기 | 1년 |
개최기간(2014년) | 2014.10.8. ~ 2014.10.11 |
웹사이트 |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필리핀은 대중매체나 전문 잡지 등을 통한 홍보방안이 제한적으로, 바이어와 실수요자가 직접 대면하고 제품을 시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전시회 참가가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 현지 유통상 및 수입업체들의 자금력이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자금력이 있는 유력 에이전트를 선정하거나 대금결제일을 조정하는 등 현지 사정에 부합하는 융통성 있는 거래관계 수립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