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현장에서 전화를 걸거나 전화를받을 때의 매너
비즈니스 현장에서 전화를 걸거나 전화를받을 때의 매너를 설명합니다.
전화를 할 때의 기본은 분명한 어조로 밝은 목소리 힘써 줄 경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있습니다.
전화를하면서 가볍게 인사를하고 제스처를 더하면 그 마음이 목소리도 나오고 인상이 좋아집니다.
또한 전화를 걸 때는 가급적 유선 전화를 사용하도록합니다.
휴대 전화로 걸 때는 주변 소음이 들어 들리지되지 않을까 전파 상황에 따라 소리가 들리지 않을까라는 점을 배려합시다.
다음 전화를받을 때의 기본을 보여줍니다.
전화가되었을 때는 3 콜 이내에 전화를 나오는 것이 기본입니다.
3 회 이상 울린 후 전화를 나왔을 때는 "기다리게했습니다"등의 말을 한마디 전합니다.
오전 11 시경까지 전화를받은 때 머리에 "안녕하세요"라고 한마디 더합니다.
전화를 받는 경우, 먼저 회사 이름과 담당 부서를 자칭합니다.
최근 이름을 자칭하는 회사도 많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네, ○○ 회사 ○○ 부 ○○입니다. "
전화 상대로부터 호출 원하는 사람의 부서와 이름을 지정되면 「○○입니다 있네요.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라고 한마디 전하고 전화를 보류합니다.
지정된 사람이 자리를 비운 경우는 "○○은 지금 자리를 비운 있습니다."라고 전합니다.
지정된 사람이 전화를 받고있는 경우에는 "죄송합니다. ○○은 지금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면 끝나는데로 저희가 전화하도록 전달할까요"등의 느낌으로 전달합니다 .
지정된 사람이 외출 할 때는 "○○은 지금 외출하고 있습니다. ○○시 경에는 돌아올 예정입니다. 돌아 오는대로 이쪽에서 전화하도록 전달할까요?"등의 느낌으로 전달 합니다.
전화 상대방이 자칭 아니한 때에는 "실례지만 성함을 물어 하시겠습니까?"고합니다.
전화 상대로부터 지정된 사람이 부재 여기에서 다시 전화를 내기 한 때는 전화 번호를 확인합시다. "전화 번호를 물어해도 하시겠습니까?"
전화를받은 전갈을 받고 때는 반드시 메모를 남기도록합시다.
메모에는 상대 기업 · 부서 · 이름 · 전화 번호로 전화 접수했을 때의 시간, 요구 사항, 전화를받은 사람의 이름을 씁니다.
메모를 남길 때의 기본은 5W2H입니다.
WHY (무엇을)
WHEN (언제)
WHERE (어디서)
WHO (누가)
WHAT (무엇을)
HOW (방법)
HowMuch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