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 -
- 이번에는 내륙시장을 노려볼 것 -
□ 식품포장기계 시장현황
○ 중국의 식품포장기계 산업배경
- 9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경제로 인해 식품에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식품포장기산업의 수요가 증가했음.
- CFPMA(중국 식품과 포장기계공업협회)는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기관임.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협회의 목적이자 역할임.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1990년대부터 중국 식품포장기계산업 시장은 매년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0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 중
- 2010년 동기대비 성장률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기 시작했고, 2015년 398억 위안(한화 약 7조 원)의 시장규모와 동기대비 26.8%의 성장률을 예상
자료원: 慧聪食品工业网
□ 수출입 현황
○ 수출입의 전반적 증가
- 중국 해관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73억9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8.38% 증가함. 그 중 식품기계수출입 총액은 27억1000만 달러로 작년대비 18.13% 증가함.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46억8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3.44% 증가함.
○ 수입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음.
- 식품 및 포장기계의 수입 총액은 37억 달러로 동기대비 0.25% 증가함. 수출 총액은 34억6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39.81% 증가함.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현황
수출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출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식품, 포장기계
74억 달러(8.3%)
37억 달러(0.25%)
34.6억 달러(39.81%)
식품기계
27억 달러(18%)
12억 달러(12.5%)
15억 달러(23.1%)
포장기계
47억 달러(3,5%)
27억 달러(-4.2%)
19억 달러(17%)
자료원:中国海关总局
□ 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현황
○ 중국 식품포장기계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현재 식품 및 포장기계산업 종사자는 40만 명을 넘어섰고, 생산업체는 2700개 이상임. 해당 품목의 종류도 3000개에 달함.
○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는 업체의 성공요인
- CFPMA 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식품포장기계 생산업체 분석 결과, 성공요인은 바로 큰 생산규모,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 자체연구결과의 상품화이며, 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기술과 생산규모임.
- 기술: 성공적인 생산업체는 외국 업체와의 합작이나 설비의 수입을 통해서 기술력을 키움. 그 예로,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는 독일 EMA와 한국 SAMSUNG과의 합작으로 기술력을 획득했으며,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돼 성공적인 업체가 됐음.
- 생산규모: 생산규모가 큰 업체와 식품회사는 대부분 연안 지역에 집중돼 있음.
순위
식품포장기계 주 제조업체
주요 성공요인
1
湖北京山轻工机械股份有限公司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EMA, 한국 SAMSUNG과의 합작
2
广州达意隆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광주달의융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일본, 한국 설비 수입
3
中山市松德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중산시송덕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4
陕西北人印刷机械有限责任公司
산시북인인쇄기계유학책임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5
华联机械集团有限公司
화련기계그룹유한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자료원: 宇博智 业 市 场研 究中心,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편집
□ 식품포장기계 시장전망
○ 정부의 적극적인 내륙시장 개발 격려
- 중국 발개위(发改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0년《국무원관우중서부지역승접산업전이지도의견》(国务院关于中西部地区承接产业转移的指导意见)을 공포하며 내륙지역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격려할 것을 전달
-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내륙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의 종류는 총 574종, 이미 연안지역에서 내륙으로 옮긴 산업의 규모는 6897억 위안(약 120조 원)에 달한다.
- 중국산업전이닷컴(中国产业转移网)에 의하면 코카콜라, 캉스푸(康师傅, 컵라면기업) 등 식품산업은 차츰 연안을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옮기고 있음. 코카콜라는 2015년 1월 서부지역에 공장을 세우기 시작했고, 캉스푸는 2014년부터 창사(长沙, 호남성)에 공장을 세우고 있음. 앞으로 수 천억이 넘는 산업 규모가 내륙으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
○ 내륙지역 업체는 기술력이 부족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식품포장기계산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고급화된 기술임.
- 그러나 우박지업시장연구중심(宇博智业市场研究中心)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내륙지역 업체는 대체적으로 기술력이 부족
- 봉황교육망(凤凰网教育)에 의하면 기술합작을 위한 일류 대학 연구원은 내륙지역에 존재하지 않아 대학과의 합작기회가 적음.
□ 시사점
○ 내륙지역 미개척지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현재 중국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의 합작을 통해서 나온 것임. 외국업체의 기술 의존도가 높음.
-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내륙지역 업체에 좋은 외부환경이 조성될 예정임. 내륙지역 업체도 외부환경에 맞춰 기술수요가 늘 것이며, 그 수요가 바로 틈새시장임.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 -
- 이번에는 내륙시장을 노려볼 것 -
□ 식품포장기계 시장현황
○ 중국의 식품포장기계 산업배경
- 9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경제로 인해 식품에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식품포장기산업의 수요가 증가했음.
- CFPMA(중국 식품과 포장기계공업협회)는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기관임.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협회의 목적이자 역할임.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1990년대부터 중국 식품포장기계산업 시장은 매년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0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 중
- 2010년 동기대비 성장률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기 시작했고, 2015년 398억 위안(한화 약 7조 원)의 시장규모와 동기대비 26.8%의 성장률을 예상
자료원: 慧聪食品工业网
□ 수출입 현황
○ 수출입의 전반적 증가
- 중국 해관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73억9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8.38% 증가함. 그 중 식품기계수출입 총액은 27억1000만 달러로 작년대비 18.13% 증가함.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46억8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3.44% 증가함.
○ 수입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음.
- 식품 및 포장기계의 수입 총액은 37억 달러로 동기대비 0.25% 증가함. 수출 총액은 34억6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39.81% 증가함.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현황
| 수출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수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수출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식품, 포장기계 | 74억 달러(8.3%) | 37억 달러(0.25%) | 34.6억 달러(39.81%) |
식품기계 | 27억 달러(18%) | 12억 달러(12.5%) | 15억 달러(23.1%) |
포장기계 | 47억 달러(3,5%) | 27억 달러(-4.2%) | 19억 달러(17%) |
자료원:中国海关总局
□ 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현황
○ 중국 식품포장기계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현재 식품 및 포장기계산업 종사자는 40만 명을 넘어섰고, 생산업체는 2700개 이상임. 해당 품목의 종류도 3000개에 달함.
○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는 업체의 성공요인
- CFPMA 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식품포장기계 생산업체 분석 결과, 성공요인은 바로 큰 생산규모,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 자체연구결과의 상품화이며, 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기술과 생산규모임.
- 기술: 성공적인 생산업체는 외국 업체와의 합작이나 설비의 수입을 통해서 기술력을 키움. 그 예로,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는 독일 EMA와 한국 SAMSUNG과의 합작으로 기술력을 획득했으며,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돼 성공적인 업체가 됐음.
- 생산규모: 생산규모가 큰 업체와 식품회사는 대부분 연안 지역에 집중돼 있음.
순위 | 식품포장기계 주 제조업체 | 주요 성공요인 |
1 | 湖北京山轻工机械股份有限公司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독일 EMA, 한국 SAMSUNG과의 합작 |
2 | 广州达意隆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광주달의융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독일, 일본, 한국 설비 수입 |
3 | 中山市松德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중산시송덕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4 | 陕西北人印刷机械有限责任公司 산시북인인쇄기계유학책임공사 |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5 | 华联机械集团有限公司 화련기계그룹유한공사 |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자료원: 宇博智 业 市 场研 究中心,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편집
□ 식품포장기계 시장전망
○ 정부의 적극적인 내륙시장 개발 격려
- 중국 발개위(发改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0년《국무원관우중서부지역승접산업전이지도의견》(国务院关于中西部地区承接产业转移的指导意见)을 공포하며 내륙지역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격려할 것을 전달
-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내륙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의 종류는 총 574종, 이미 연안지역에서 내륙으로 옮긴 산업의 규모는 6897억 위안(약 120조 원)에 달한다.
- 중국산업전이닷컴(中国产业转移网)에 의하면 코카콜라, 캉스푸(康师傅, 컵라면기업) 등 식품산업은 차츰 연안을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옮기고 있음. 코카콜라는 2015년 1월 서부지역에 공장을 세우기 시작했고, 캉스푸는 2014년부터 창사(长沙, 호남성)에 공장을 세우고 있음. 앞으로 수 천억이 넘는 산업 규모가 내륙으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
○ 내륙지역 업체는 기술력이 부족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식품포장기계산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고급화된 기술임.
- 그러나 우박지업시장연구중심(宇博智业市场研究中心)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내륙지역 업체는 대체적으로 기술력이 부족
- 봉황교육망(凤凰网教育)에 의하면 기술합작을 위한 일류 대학 연구원은 내륙지역에 존재하지 않아 대학과의 합작기회가 적음.
□ 시사점
○ 내륙지역 미개척지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현재 중국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의 합작을 통해서 나온 것임. 외국업체의 기술 의존도가 높음.
-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내륙지역 업체에 좋은 외부환경이 조성될 예정임. 내륙지역 업체도 외부환경에 맞춰 기술수요가 늘 것이며, 그 수요가 바로 틈새시장임.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 -
- 이번에는 내륙시장을 노려볼 것 -
□ 식품포장기계 시장현황
○ 중국의 식품포장기계 산업배경
- 9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경제로 인해 식품에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식품포장기산업의 수요가 증가했음.
- CFPMA(중국 식품과 포장기계공업협회)는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기관임.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협회의 목적이자 역할임.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1990년대부터 중국 식품포장기계산업 시장은 매년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0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 중
- 2010년 동기대비 성장률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기 시작했고, 2015년 398억 위안(한화 약 7조 원)의 시장규모와 동기대비 26.8%의 성장률을 예상
자료원: 慧聪食品工业网
□ 수출입 현황
○ 수출입의 전반적 증가
- 중국 해관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73억9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8.38% 증가함. 그 중 식품기계수출입 총액은 27억1000만 달러로 작년대비 18.13% 증가함.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46억8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3.44% 증가함.
○ 수입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음.
- 식품 및 포장기계의 수입 총액은 37억 달러로 동기대비 0.25% 증가함. 수출 총액은 34억6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39.81% 증가함.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현황
수출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수출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식품, 포장기계
74억 달러(8.3%)
37억 달러(0.25%)
34.6억 달러(39.81%)
식품기계
27억 달러(18%)
12억 달러(12.5%)
15억 달러(23.1%)
포장기계
47억 달러(3,5%)
27억 달러(-4.2%)
19억 달러(17%)
자료원:中国海关总局
□ 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현황
○ 중국 식품포장기계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현재 식품 및 포장기계산업 종사자는 40만 명을 넘어섰고, 생산업체는 2700개 이상임. 해당 품목의 종류도 3000개에 달함.
○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는 업체의 성공요인
- CFPMA 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식품포장기계 생산업체 분석 결과, 성공요인은 바로 큰 생산규모,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 자체연구결과의 상품화이며, 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기술과 생산규모임.
- 기술: 성공적인 생산업체는 외국 업체와의 합작이나 설비의 수입을 통해서 기술력을 키움. 그 예로,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는 독일 EMA와 한국 SAMSUNG과의 합작으로 기술력을 획득했으며,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돼 성공적인 업체가 됐음.
- 생산규모: 생산규모가 큰 업체와 식품회사는 대부분 연안 지역에 집중돼 있음.
순위
식품포장기계 주 제조업체
주요 성공요인
1
湖北京山轻工机械股份有限公司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EMA, 한국 SAMSUNG과의 합작
2
广州达意隆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광주달의융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독일, 일본, 한국 설비 수입
3
中山市松德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중산시송덕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생산규모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4
陕西北人印刷机械有限责任公司
산시북인인쇄기계유학책임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5
华联机械集团有限公司
화련기계그룹유한공사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자료원: 宇博智 业 市 场研 究中心,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편집
□ 식품포장기계 시장전망
○ 정부의 적극적인 내륙시장 개발 격려
- 중국 발개위(发改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0년《국무원관우중서부지역승접산업전이지도의견》(国务院关于中西部地区承接产业转移的指导意见)을 공포하며 내륙지역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격려할 것을 전달
-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내륙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의 종류는 총 574종, 이미 연안지역에서 내륙으로 옮긴 산업의 규모는 6897억 위안(약 120조 원)에 달한다.
- 중국산업전이닷컴(中国产业转移网)에 의하면 코카콜라, 캉스푸(康师傅, 컵라면기업) 등 식품산업은 차츰 연안을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옮기고 있음. 코카콜라는 2015년 1월 서부지역에 공장을 세우기 시작했고, 캉스푸는 2014년부터 창사(长沙, 호남성)에 공장을 세우고 있음. 앞으로 수 천억이 넘는 산업 규모가 내륙으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
○ 내륙지역 업체는 기술력이 부족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식품포장기계산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고급화된 기술임.
- 그러나 우박지업시장연구중심(宇博智业市场研究中心)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내륙지역 업체는 대체적으로 기술력이 부족
- 봉황교육망(凤凰网教育)에 의하면 기술합작을 위한 일류 대학 연구원은 내륙지역에 존재하지 않아 대학과의 합작기회가 적음.
□ 시사점
○ 내륙지역 미개척지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현재 중국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의 합작을 통해서 나온 것임. 외국업체의 기술 의존도가 높음.
-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내륙지역 업체에 좋은 외부환경이 조성될 예정임. 내륙지역 업체도 외부환경에 맞춰 기술수요가 늘 것이며, 그 수요가 바로 틈새시장임.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의 틈새시장 찾아보기
- 중국 식품포장기계 산업은 이미 포화상태 -
- 이번에는 내륙시장을 노려볼 것 -
□ 식품포장기계 시장현황
○ 중국의 식품포장기계 산업배경
- 90년대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경제로 인해 식품에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식품포장기산업의 수요가 증가했음.
- CFPMA(중국 식품과 포장기계공업협회)는 중국 정부의 지원 하에 설립된 기관임.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협회의 목적이자 역할임.
○ 시장 규모와 성장률
- 1990년대부터 중국 식품포장기계산업 시장은 매년 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06년부터 지속적인 성장 중
- 2010년 동기대비 성장률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기 시작했고, 2015년 398억 위안(한화 약 7조 원)의 시장규모와 동기대비 26.8%의 성장률을 예상
자료원: 慧聪食品工业网
□ 수출입 현황
○ 수출입의 전반적 증가
- 중국 해관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73억9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8.38% 증가함. 그 중 식품기계수출입 총액은 27억1000만 달러로 작년대비 18.13% 증가함. 포장기계 수출입 총액은 46억8700만 달러로 작년대비 3.44% 증가함.
○ 수입보다 수출 성장률이 더 높음.
- 식품 및 포장기계의 수입 총액은 37억 달러로 동기대비 0.25% 증가함. 수출 총액은 34억6000만 달러로 동기대비 39.81% 증가함.
2013년 중국 식품 및 포장기계 수출입 현황
| 수출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수입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수출 총액 (동기대비 성장률) |
식품, 포장기계 | 74억 달러(8.3%) | 37억 달러(0.25%) | 34.6억 달러(39.81%) |
식품기계 | 27억 달러(18%) | 12억 달러(12.5%) | 15억 달러(23.1%) |
포장기계 | 47억 달러(3,5%) | 27억 달러(-4.2%) | 19억 달러(17%) |
자료원:中国海关总局
□ 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현황
○ 중국 식품포장기계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현재 식품 및 포장기계산업 종사자는 40만 명을 넘어섰고, 생산업체는 2700개 이상임. 해당 품목의 종류도 3000개에 달함.
○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는 업체의 성공요인
- CFPMA 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식품포장기계 생산업체 분석 결과, 성공요인은 바로 큰 생산규모,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 자체연구결과의 상품화이며, 그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기술과 생산규모임.
- 기술: 성공적인 생산업체는 외국 업체와의 합작이나 설비의 수입을 통해서 기술력을 키움. 그 예로,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는 독일 EMA와 한국 SAMSUNG과의 합작으로 기술력을 획득했으며, 곧바로 경쟁력과 연결돼 성공적인 업체가 됐음.
- 생산규모: 생산규모가 큰 업체와 식품회사는 대부분 연안 지역에 집중돼 있음.
순위 | 식품포장기계 주 제조업체 | 주요 성공요인 |
1 | 湖北京山轻工机械股份有限公司 호북경산경공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독일 EMA, 한국 SAMSUNG과의 합작 |
2 | 广州达意隆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광주달의융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독일, 일본, 한국 설비 수입 |
3 | 中山市松德包装机械股份有限公司 중산시송덕포장기계주식유한공사 | 생산규모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4 | 陕西北人印刷机械有限责任公司 산시북인인쇄기계유학책임공사 |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5 | 华联机械集团有限公司 화련기계그룹유한공사 | 기술- 중국 대학 연구원, 해외 기업과의 합작 (비공개의 이유로 국가명과 기업명 표기 불능) |
자료원: 宇博智 业 市 场研 究中心,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편집
□ 식품포장기계 시장전망
○ 정부의 적극적인 내륙시장 개발 격려
- 중국 발개위(发改委)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0년《국무원관우중서부지역승접산업전이지도의견》(国务院关于中西部地区承接产业转移的指导意见)을 공포하며 내륙지역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격려할 것을 전달
-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내륙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의 종류는 총 574종, 이미 연안지역에서 내륙으로 옮긴 산업의 규모는 6897억 위안(약 120조 원)에 달한다.
- 중국산업전이닷컴(中国产业转移网)에 의하면 코카콜라, 캉스푸(康师傅, 컵라면기업) 등 식품산업은 차츰 연안을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옮기고 있음. 코카콜라는 2015년 1월 서부지역에 공장을 세우기 시작했고, 캉스푸는 2014년부터 창사(长沙, 호남성)에 공장을 세우고 있음. 앞으로 수 천억이 넘는 산업 규모가 내륙으로 옮겨질 것으로 전망
○ 내륙지역 업체는 기술력이 부족
- 중국 OFweek닷컴에 의하면 식품포장기계산업에 있어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고급화된 기술임.
- 그러나 우박지업시장연구중심(宇博智业市场研究中心)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내륙지역 업체는 대체적으로 기술력이 부족
- 봉황교육망(凤凰网教育)에 의하면 기술합작을 위한 일류 대학 연구원은 내륙지역에 존재하지 않아 대학과의 합작기회가 적음.
□ 시사점
○ 내륙지역 미개척지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현재 중국식품포장기계 제조업체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업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기술력은 다른 나라와의 합작을 통해서 나온 것임. 외국업체의 기술 의존도가 높음.
- 현재 정부의 지원으로 내륙지역 업체에 좋은 외부환경이 조성될 예정임. 내륙지역 업체도 외부환경에 맞춰 기술수요가 늘 것이며, 그 수요가 바로 틈새시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