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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포장기계 시장동향

FOOMA 2016. 9. 8.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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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조사 기관 Freedonia에 따르면 미국 포징기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것으로 나타남.

 

(단위: US$ 백만, %)

구분

2002

2007

2012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4,410

N/A

5,250

19%

5,790

10.2%

자료원: Freedonia Group

 

 ○ 포장기계류는 크게 8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식품, 음료, 의약 및 의료기기, 출력기기, 퍼스널 케어, 화학, 소비재, 내구소비재 등으로 구분

 

 ○ 분야별로 보면 식품분야, 음료 분야가 50% 이상을 차지해 포장기계 분야의 최대 시장임을 알 수 있음.

  - 특히 프린터 등 출력기기용 포장기계는 성장 중인데 디지털 프린터기의 성장과 맞물려 있음.

 

분야별 포장기계 수요 현황

                        (단위: %)

분야별 포장기계

2011년

2012년

식  

36%

37%

음  

24%

20%

의약, 의료기기

8%

11%

프린터등 출력기기

4%

9%

Personal Care 제품류

3%

5%

화  

7%

5%

소 비 재

3%

4%

종이, 섬유류

3%

3%

가구, 자동차부품류

2%

3%

기  

10%

5%

자료원: 2013 PMMI Shipment Study

 

 ○ 기능별로는 부품, 라벨링, 포장등 각 기능별로 수요가 분화돼 있음.

 

자료원: Freedonia Group

 

□ 시장전망

 

 ○ IBIS에 의하면, 포장기계를 주로 사용하는 포장서비스 업종은 경기침체기 이후 2009년부터 연평균 3.8%로 2014년에는 4.7%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음.

  - 2009년 경기침체 후 경제가 회복국면에 접어듦에 따라 고정투자 및 설비투자의 증가로 포장기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해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특히 의약 및 의료기기 분야의 포장기계는 개도국의 생활수준 증대에 따른 의약 및 의료기기 수요증가로 미국 포장기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또한 식품 및 의약, 의료기기 제품은 제품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표기를 위한 라벨링(Labelling)과 코딩(Coding)용 포장기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

 

 ○ 미 포장기계협회 PMMI(Packaging Machinery Manufactures Institue)의 2014년 3분기 구매담당자  설문에 의하면 포장기계 구매 바이어는 구매계획에 변동이 없거나 증가할 것이라고 답변

  - 응답자 중 28%는 포장기계 설비에 대한 고정투자가 전년 동기 대비 지수상으로 5 포인트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화학과 종이류 분야는 상대적으로 성장이 정체될 것이라고 전망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포장기계 산업의 주요 이슈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임.

  - 최종소비자는 포장재를 조금이라도 덜 구매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산과정에서 포장재를 줄이고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포장재를 생산해 내는 것이 포장기계를 만드는 OEM의 주요과제임.

 

 ○ 소비자는 최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로 제품포장도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호해 포장기계 제조회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

 

 ○ 월마트, 타깃과 같은 대형유통매장은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감안, 제품포장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할 것을 벤더 및 납품업자에 요구하고 있고, 이러한 수요는 포장기계 제조업체에 영향을 끼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전체

975,303.80

1,007,283.40

1,082,699.10

100

100

100

7.5

1

독일

300,286.40

300,971.20

386,384.20

30.8

29.9

35.7

28.4

2

이탈리아

166,990.90

163,529.40

175,249.30

17.1

16.2

16.2

7.2

3

캐나다

107,428.50

125,705.60

99,259.40

11.0

12.5

9.2

-21.0

4

중국

72,587.00

68,848.40

95,564.20

7.4

6.8

8.8

38.8

5

프랑스

30,491.00

83,773.10

64,854.50

3.1

8.3

6.0

-22.6

6

일본

83,286.70

65,045.00

53,268.90

8.5

6.5

4.9

-18.1

7

스위스

43,076.90

23,624.40

32,170.30

4.4

2.3

3.0

36.2

8

네덜란드

30,898.50

27,652.60

26,389.80

3.2

2.7

2.4

-4.6

9

대만

21,506.30

23,584.00

25,871.90

2.2

2.3

2.4

9.7

10

스페인

15,381.60

24,862.90

25,812.70

1.6

2.5

2.4

3.8

11

한국

11,561.10

11,902.10

15,920.90

3.9

4.0

4.1

33.8

자료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 미국 내 포장기계에 대한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해, 2012년 기준으로 수요량 대비 31%가 수입으로 이어져 포장기계 분야에서는 무역적자 상황임.


자료원: Freedoni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주재국의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관세율

 

 ○ 미국 국제무역협의회(USITC)에 따르면 HS Code 84223091Machinery for filling,closing,sealing, capsuling or labeling bottles,cans, boxes or other containers;machinery for aerating beverages; nesoi항목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대상 국가의 경우 0%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으로 나타남.

 

 ○ HS Code 84223091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의 경우 수입 관세율은 제품 Invoice 가격의 0% 부과

 

2014년 미국 관세율 현황 HS Code 84223091

(단위: US$ 천, %)

HTS Code

Description

84223091

Machinery for filling,closing,sealing, capsuling or labeling bottles,cans, boxes or other containers;machinery for aerating beverages; nesoi

MFN Rate

Duty Calculation

Free

(Ad Volorem Rate) x Value

KOREA FTA Preference

0%

Eligible code: 'KR'

자료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포장기계류의 유통구조는 크게 미 전역을 대상으로 사업망을 운영하는 대형 제조업체와 소비자, 그리고 4~5개 주에 걸친 유통망을 바탕으로 제조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소유통망으로 두 가지로 구분이 가능함.

  - 또한 제조업체와 지역별 유통망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 업체가 활동을 펼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와 소비자는 전국적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소비자(National Customers)를 상대로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National Manufacturers)와 지역 소비자(Regional Customers)를 상대로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Regional Manufacturers)로 구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내 포장기계 생산업체는 상위 20개 사가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쟁으로 인한 M &A가 행해지고 있음.

  - 이탈리아 기업인 Coesia가 미국 진출 시 Oystar를 인수해 RA Jones로 사명 변경했고, 미국시장을 공략 중임.

  - ITW와 Bosch는 비포장기계분야를 확대하는 반면, Coesia는 포장기계분야 투자에 주력

  - 독일계 회사인 Kornes, Focke & Company, 영국계인 Domino Printing Sciences사 등도 진출함.

 

  주요 포장기계 제조업체로는 Barry-Wehmiller Companies Inc, Dover Corporation, ITW, Graphic Packaging Corporation이 있음.

  - 주요 대규모 기업은 음식과 음료제품의 포장기계류를 생산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기타 포장 업체는 소규모 고객을 대상으로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특징을 나타냄.

  - 중서부지역의 Packaging Machienary를 판매하는 도매상에 의하면 기계의 대부분은 주문제작(Custom Manufacturing)하며, 기계 가격은 종류에 따라 최소 약 5000달러부터 약 100만 달러에 이른다고 밝힘.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Graphic Packaging Corporation

FlexSleeve

N/A

N/A

미국

Barry-Wehmiller Companies Inc

thieletech

N/A

N/A

미국

Bosch

Ampack

N/A

N/A

미국

자료원: 미국 포장기계 제조협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PACK EXPO International

전시회명(한국어)

팩 엑스포 인터내셔널

전시품목

포장기계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미국/시카고/매년

규모(방문객)

5,000

개최기간(2014년)

2014.11.2.~5

웹사이트

http://www.packexpointernational.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바이어와의 거래 선호 방식은 회사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나 직접 바이어 발굴은 많은 바이어가 공급업체 발굴을 위해 세일즈 랩(Sales Rep)을 이용하고 있으며, 계약 체결 직전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 따라서 미국 바이어와 직접 공급체결을 위해서는 먼저 판매 거점지역을 선정한 후 현지 사정에 밝은 지역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이 모색돼야 하며, 이 외에도 현지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의 구축이 필요함.

  - 또한 친환경적 포장과 보다 적은 포장재를 선호하는 소비자 선호에 따라 포장기계 공정도 쓰레기를 줄일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변모 중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PMMI가 2011년 라스베가스에 열린 PACK EXPO에서 포장기계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포장기계의 최종 수요자의 구매 목적을 전체 생산공정 관점에서 파악해 기계판매뿐만 아니라 포장 및 프로세싱 등 공정 전반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판매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이나 총 보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판매 후 A/S까지 고려한 비용구조를 마련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함.

 

  또한, 동 설문에서는 포장기계를 통한 생산성 제고 및 비용감소를 효과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스페어 부품 및 애프터 마켓 서비스 또한 경쟁력을 제고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밝힘.

 

  식품 포장기계의 경우 FSMA(Food Safety Modernization Act)법과 같은 규제에 대한 내용을 명확히 파악해 안전과 관련된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함.

 

  공급자와 수요자가 정해져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중광고 매체보다는 좀더 전문화된 간행물 및 웹사이트, 전문 박람회 참가를 통한 광고가 보다 효과적

 

  한국 수출기업의 경우 대부분이 미국 현지사정에 어둡고, 해외 영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판로구축 노력보다는 포장기계류 협회(PMMI, Packaging Machinery Manufacturers Institute)과 같은 협회를 활용해 디스트리뷰터를 구축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임.

  - 따라서 상기 언급한 ‘미국 포장기계류 협회(PMMI, Packaging Machinery Manufacturers Institute)’에서 제공하는 회원 리스트 같은 정보제공 업체 리스트를 활용해 예상 판매거점 지역의 실수요자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인 방안

 

  일차적으로 활용가능한 방안은 포장기계 산업협회 및 관련 정보제공업체 리스트에 가입하는 방법이며, 시장에 공급되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며 최종 수요처 또한 세분화된 시장으로 관련 웹사이트나 전문 잡지를 활용하는 방식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

  - 최초 소비자 인식 형성부터 제품에 대한 관심과 정보축적 단계를 거쳐 구매결정에 이르기까지 현지 포장기계류시장에서 실수 요자 확보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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