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美, 식품 소비패턴 변화로 PP 등 식품포장재료시장 청신호

FOOMA 2016. 9. 8. 14:25
반응형
美, 식품 소비패턴 변화로 PP 등 식품포장재료시장 청신호

美, 식품 소비패턴 변화로 PP 등 식품 포장재료 시장 청신호

- NPD 조사결과, 미국 가정 외식 줄이고 식사 문화도 바뀌는 추세 -

- 저장용 냉동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PP 등 포장재 수입 증가 전망 -

 


 

 

□ 경기변화에 따른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

 

 ○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의 4월 9일자 최근 조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경기침체 영향으로 식사문화가 바뀌어 전반적 식품 소비패턴도 바뀌고 있음.

 

NPD, 미국 경제상황 Fast Check 설문조사

전년대비 귀 가정에서 식비 절감을 위해 최근 주력하고 있는 것은?

응답률

남은 음식 모두 먹기

56%

외식 자제

55%

보관식품 비축

54%

PL 제품 구매

47%

 

□ 미, 냉동식품 포장시장 2011년 65억 달러로 확대 전망

 

 ○ 시장조사기관 Freedonia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미국 냉동식품 포장 시장은 53억 달러에 달하며 2011년까지 65억 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

  - 이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냉동제품 포장 시장은 육류·가금류·해물식품 냉동포장 부문이 전체의 32%, 특수냉동 전문분야 27%, 과일·야채 14%, 아이스크림 12%, 기타 15%의 분포를 보임.

  -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분야는 파우치 제품으로, 냉동 진열장에 세울 수 있는 투명한 입식형 제품은 향후 시장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

  - 토스터 오븐 및 전자레인지 보급에 따른 냉동식품 이용률 증가 및 식비 절약을 위한 소비 트렌드 변화 지속될 전망

  - 식품 포장재 소재인 P.P(Polymers of propylene) 등 관련 재료 수입 지속 확대 예상

 

 ○ 2007년 미국의 한국산 P.P와 올레핀 제품(HTS 3902기준)에 대한 수입은 2007년 약 1500만 달러에 달함.

  - 이는 전년대비 31.7% 증가한 것으로 2004년 이후 대미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미국의 한국산 P.P &올레핀 제품 수입 내역

            (단위 : 천 달러)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3,554

9,194

11,550

15,221

자료원 : U.S. Department of Commerce

주 : HTS 3902 = Polymers Of Propylene Or Other Olefins, Prim Forms

 

 ○ 2007년 미국의 P.P 제품(HTS 39029000기준) 수입은 약 9700만 달러에 달함.

  - 수입시장 점유율은 캐나다가 28.3%로 1위를 차지, 일본은 18.5%로 2위, 독일은 14.0%로 3위를 차지함.

  - 한국은 2007년 약 850만 달러를 미국에 수출, 전년대비 280% 증가율을 기록함. 특히, 2008년 1~2월 실적은 약 250만 달러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385.7%의 급속한 성장을 보임.

 

미국의 P.P제품 국가별 수입내역(HTS Code 39029000, Polymers of propylene)

            (단위 : 천 달러)

국가

2005년

2006년

2007년

2007년

점유율

2007.1~2

2008.1~2

전년대비

증가율

전체

65,556

90,238

97,501

100.0%

10,749

14,776

37.5%

캐나다

19,043

23,898

27,577

28.3%

4,851

4,747

-2.1%

일본

15,920

18,393

17,990

18.5%

1,845

2,389

29.5%

독일

15,595

15,169

13,682

14.0%

1,603

2,244

40.0%

네덜란드

5,773

13,140

10,021

10.3%

974

820

-15.8%

한국

1,562

3,030

8,499

8.7%

522

2,534

385.7%

프랑스

826

7,321

5,234

5.4%

255

4.8

-98.1%

벨기에

1,260

1,240

5,189

5.3%

165

65.8

-60.0%

영국

1,551

2,378

2,264

2.3%

221

495

124.0%

중국

210

92

1,636

1.7%

127

67.9

-46.4%

인도

0.0

1.4

1,337

1.4%

0.0

0.0

 

자료원 : 미 국제무역위원회(USITC)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소비자들의 TV Dinner 스타일의 편리한 냉동식품 구매 증가 트렌드에 따라 관련 시장 지속 확대 전망

  - 외식비 절감을 위해 저장용 식품 구매를 늘리고 있어 이에 따른 동반 수요 예상

 

 ○ 식품포장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 전망되는 투명 파우치 제품 다양한 마케팅으로 공략

  - 최근 스팀형 야채 파우치(전자레인지 이용 간편조리하는 스팀용 야채 제품) 등 다양한 틈새 마케팅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 틈새 공략형 제품 개발 아이디어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