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식품 소비패턴 변화로 PP 등 식품포장재료시장 청신호
美, 식품 소비패턴 변화로 PP 등 식품 포장재료 시장 청신호
- NPD 조사결과, 미국 가정 외식 줄이고 식사 문화도 바뀌는 추세 -
- 저장용 냉동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PP 등 포장재 수입 증가 전망 -
□ 경기변화에 따른 식품 소비 트렌드 변화
○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의 4월 9일자 최근 조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경기침체 영향으로 식사문화가 바뀌어 전반적 식품 소비패턴도 바뀌고 있음.
NPD, 미국 경제상황 Fast Check 설문조사
전년대비 귀 가정에서 식비 절감을 위해 최근 주력하고 있는 것은? | 응답률 |
남은 음식 모두 먹기 | 56% |
외식 자제 | 55% |
보관식품 비축 | 54% |
PL 제품 구매 | 47% |
□ 미, 냉동식품 포장시장 2011년 65억 달러로 확대 전망
○ 시장조사기관 Freedonia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미국 냉동식품 포장 시장은 53억 달러에 달하며 2011년까지 65억 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
- 이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냉동제품 포장 시장은 육류·가금류·해물식품 냉동포장 부문이 전체의 32%, 특수냉동 전문분야 27%, 과일·야채 14%, 아이스크림 12%, 기타 15%의 분포를 보임.
-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분야는 파우치 제품으로, 냉동 진열장에 세울 수 있는 투명한 입식형 제품은 향후 시장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
- 토스터 오븐 및 전자레인지 보급에 따른 냉동식품 이용률 증가 및 식비 절약을 위한 소비 트렌드 변화 지속될 전망
- 식품 포장재 소재인 P.P(Polymers of propylene) 등 관련 재료 수입 지속 확대 예상
○ 2007년 미국의 한국산 P.P와 올레핀 제품(HTS 3902기준)에 대한 수입은 2007년 약 1500만 달러에 달함.
- 이는 전년대비 31.7% 증가한 것으로 2004년 이후 대미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미국의 한국산 P.P &올레핀 제품 수입 내역
(단위 : 천 달러)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3,554 | 9,194 | 11,550 | 15,221 |
자료원 : U.S. Department of Commerce
주 : HTS 3902 = Polymers Of Propylene Or Other Olefins, Prim Forms
○ 2007년 미국의 P.P 제품(HTS 39029000기준) 수입은 약 9700만 달러에 달함.
- 수입시장 점유율은 캐나다가 28.3%로 1위를 차지, 일본은 18.5%로 2위, 독일은 14.0%로 3위를 차지함.
- 한국은 2007년 약 850만 달러를 미국에 수출, 전년대비 280% 증가율을 기록함. 특히, 2008년 1~2월 실적은 약 250만 달러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385.7%의 급속한 성장을 보임.
미국의 P.P제품 국가별 수입내역(HTS Code 39029000, Polymers of propylene)
(단위 : 천 달러)
국가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7년 점유율 | 2007.1~2 | 2008.1~2 | 전년대비 증가율 |
전체 | 65,556 | 90,238 | 97,501 | 100.0% | 10,749 | 14,776 | 37.5% |
캐나다 | 19,043 | 23,898 | 27,577 | 28.3% | 4,851 | 4,747 | -2.1% |
일본 | 15,920 | 18,393 | 17,990 | 18.5% | 1,845 | 2,389 | 29.5% |
독일 | 15,595 | 15,169 | 13,682 | 14.0% | 1,603 | 2,244 | 40.0% |
네덜란드 | 5,773 | 13,140 | 10,021 | 10.3% | 974 | 820 | -15.8% |
한국 | 1,562 | 3,030 | 8,499 | 8.7% | 522 | 2,534 | 385.7% |
프랑스 | 826 | 7,321 | 5,234 | 5.4% | 255 | 4.8 | -98.1% |
벨기에 | 1,260 | 1,240 | 5,189 | 5.3% | 165 | 65.8 | -60.0% |
영국 | 1,551 | 2,378 | 2,264 | 2.3% | 221 | 495 | 124.0% |
중국 | 210 | 92 | 1,636 | 1.7% | 127 | 67.9 | -46.4% |
인도 | 0.0 | 1.4 | 1,337 | 1.4% | 0.0 | 0.0 |
|
자료원 : 미 국제무역위원회(USITC)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소비자들의 TV Dinner 스타일의 편리한 냉동식품 구매 증가 트렌드에 따라 관련 시장 지속 확대 전망
- 외식비 절감을 위해 저장용 식품 구매를 늘리고 있어 이에 따른 동반 수요 예상
○ 식품포장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 전망되는 투명 파우치 제품 다양한 마케팅으로 공략
- 최근 스팀형 야채 파우치(전자레인지 이용 간편조리하는 스팀용 야채 제품) 등 다양한 틈새 마케팅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어 틈새 공략형 제품 개발 아이디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