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식품포장재, PET 중심으로 간다
칠레 식품포장재업체, B &O사 인터뷰
- 2009년 식품포장재 및 기계류 시장 밝아 -
- 한국산 제품 신뢰도 최고수준, 거래 확대 희망 -
1. 칠레 식품포장재시장 성장세
□ 현지 가공식품 다양화 추세
ㅇ 최근 칠레 가공식품시장은 제품의 다양화, 파생상품, 아이디어상품 등이 지속 출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한 포장재 수요가 동반 상승하는 추세임.
ㅇ 뿐만 아니라 현지 소비자들에 대한 계층별 마케팅이 일반화돼 있어 같은 제품이라 해도 용량 및 크기를 다양화해 유통시키는 것이 일반적임.
ㅇ 실제로 칠레 대형슈퍼마켓의 경우 케첩, 마요네즈 등은 1회용 제품부터 대용량 제품 모두를 취급하고 있으며, 음료수·시리얼·요구르트 등도 브랜드별로 다양한 크기의 제품이 판매됨.
ㅇ 경쟁사별로 신제품 출시도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소스류의 경우 칠레인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생상품을 내놓고 있음.
□ 디자인 및 프린트 기술 대폭 향상
ㅇ 과거 칠레 식품포장재는 품질 및 디자인 면에서 수준차이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최근 각 기업의 포장용기 및 디자인 다양화 노력에 힘입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또한 현지 식품포장재 생산업체에서 식품기업의 요구수준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기계 현대화 및 자재 품질 향상에 집중함으로써 이 시장이 지속 성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됨.
2. BO Packaging사, 칠레 주요 식품 및 화학기업 납품
□ Nestle, Unilever 주요고객
ㅇ B.O Packaging은 현재 칠레 주요 식품 및 화학제품 기업인 Nestle, Unilever, CMPC 등에 제품을 납품 중이며, 특히 식품포장재 공급이 주를 이루고 있음.
ㅇ B.O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리필제품용 포장재(Flexible Package), 요구르트, 버터류 포장재 및 종이포장재 위주임.
□ 포장원자재 100% 수입
ㅇ ArturoSchwager B.O Packaging사 수입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B.O Packaging은 포장원자재 및 기계류 10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08년 기준, B.O사의 총 수입규모는 845만 달러이며 한국, 브라질, 미국 등이 주요 수입 대상국인 것으로 판단됨.
2008년 B.O Packaging사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수입점유율 |
1 | 한국 | 1,899,316 | 22.5 |
2 | 브라질 | 1,109,802 | 13.1 |
3 | 미국 | 1,108,691 | 13.1 |
4 | 아르헨티나 | 872,868 | 10.3 |
5 | 독일 | 840,876 | 10.0 |
6 | 스페인 | 828,705 | 9.8 |
7 | 이탈리아 | 608,577 | 7.2 |
8 | 오스트리아 | 326,901 | 3.9 |
9 | 페루 | 270,277 | 3.2 |
10 | 중국 | 250,397 | 3.0 |
자료원 : LexisNexis
2008년 B.O Packaging사 품목별 수입현황
(단위 : 달러, %)
순위 | HS Code | 품목 | 수입액 | 수입점유율 |
1 | 39076000 | PET | 1,623,938 | 19.22 |
2 | 48102210 | 프린트용 종이류 | 962,581 | 11.39 |
3 | 39206290 | 기타 | 917,398 | 10.86 |
4 | 76071900 | 기타 | 621,036 | 7.35 |
5 | 84201000 | 압착기 | 489,345 | 5.79 |
자료원 : LexisNexis
ㅇ 그러나 수입품목별 기준에서 볼 때 대 한국 수입은 약 3~4개 품목으로 한정돼 있으며, 향후 품목 다양화가 가능할 것임.
ㅇ Arturo 수입부장 또한 칠레시장에서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이미지 수준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향후 제품 다양화 및 신규 거래선 확보가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음.
□ 경쟁력 있는 한국기업 발굴 희망
ㅇ B.O Packaging사는 2009년 수요 증가품목으로 PET 제품을 선정했으며, 향후 마케팅 전략이 다양한 PET 활용 제품이 중심이 될 것으로 판단했음.
ㅇ 이에 따라 품질 및 가격 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공급선을 발굴해 이 분야에 대한 자사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됨.
ㅇ 또한 현재 PET 공급선이 다국적 화학기업인 Dow사의 칠레 법인을 통해 공급받고 있으나 가능할 경우 공급선을 다변화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구매 기준
ㅇ B.O Packaging사의 구매기준은 공급 희망기업의 샘플을 통한 품질검증, 공급자 정보 평가임. 검증 후 기준 통과 시 제품 수입 개시
ㅇ 제품 검증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품질이며, 경쟁력 있는 가격 또한 주요 고려 요소인 것으로 보이나 품질이 탁월할 경우 가격에 대한 고려 비중은 낮아질 수 있음.
ㅇ 또한 공급희망제품이 이미 기타 다국적 기업 또는 국내·외 대기업에 성공적으로 납품이 되고 있는 경우 사전검증작업은 생략이 가능하다고 밝힘.